[공간의 숲에서 산책하다] 일본의 협소주택
Dwelling in Density : Tokoy’s Super skinny Homes
(고밀도 주거 : 도쿄의 협소주택)
James Bartolacci 2013년 9월 16일 ( 발번역 : 독거노인)
...세계에서 가장 큰 거대도시인 도쿄에서의 생활은 다소 혼잡하다고 느낄 수 있다. 도시 주거지역 내의 주택들은 대개 대규모 아파트건물의 형태로 좁은 대지에 빽빽하게 밀집되어있다.
대부분의 인구가 많은 도시의 경우가 이와 같지만, 도심 내에 3500만명이 거주하는 도쿄의 경우는 밀집도가 더 심하다. 이것은 건축가가 대규모 거주민들에게 적절하고 효율적인 주거를 제공하기 위한 혁신적인 방법을 지속적으로 찾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밀집 아파트단지가 도쿄의 내부에 한정되는 반면, 단독주택이 많은 도시 외곽지역은 그나마 좀 더 숨쉴만한 공간을 제공한다.
그러나 여전히, 이런 단독 주택들은 교외지역의 높은 밀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협소대지에 종종 위치하게 된다. 때문에, 도쿄에서 새로운 주택을 디자인하는 건축가들은 조명과 적절한 생활공간의 문제를 야기 시키지만, 현존하는 건축구조에서 쥐어짜낸 매우 협소하고 고층의 현대적인 협소주택을 생각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이러한 제약요소들은 협소대지에 최대 바닥영역을 가진 혁신적인 주거 디자인을 제안하도록 한다.
: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면서 풍부한 자연채광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독특한 재료 사용하기
: 다층구조에 적합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동선체계 고안하기
다락방, 커튼월, 혹은 “유동적인” 계단 등의 아이디어를 통해 디자인된 다음의 주택들은 도쿄의 고밀도 중심부에서 건축된 최고의 협소 단독주택 사례이다.
Copyright © 2016 Architizer, Inc. All rights reserved


















| 우리 건축인테리어디자인계열의 생생한 소식을 실시간으로 접해보세요~!! ▸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archiyjc ▸ 계열홈페이지 : https://archi.yjc.ac.kr ▸ 네이버 카페(대학) : http://cafe.naver.com/ystory4u ▸ 네이버 카페(계열) : http://cafe.naver.com/archiyjc ▸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archi_yj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