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숲에서 글을 읽다] 젊은 건축가를 위한 지침서
: 모든 건축가가 마스터해야할 필수 디자인 프로그램 6가지
1. 스케치 2. AutoCAD 3. Sketchup 4. VRay 5. Photoshop 6. inDesign
...왜? 이러한 프로그램을 이용한 작업진행과정을 만들어야 하는가?
“어쨌든,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훌륭하다. 하지만 왜 표준화된 작업진행과정이 필요한 가?”라는 물음을 스스로에게 할 수도 있다. 필자의 경험으로 비추어 볼 때, 작업진행과정의 필요성에 대한 이점은 다음의 세가지 핵심 원칙에 기반을 한다. : 효율성, 일관성, 편의성
효율성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그저 ‘벼락치기’로 하려 한 적이 있습니까? 필자는 그러한 과정에 대한 조언은 하지 않는다. 믿을 수 있는 자신만의 작업진행과정을 가지는 것에 대한 이점 중 하나가 효율성이다. 업무를 하는데 효율성을 가지면, 그 외의 다른 일에 대한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따라서 여유 시간에 무엇을 할지 선택하는 것은 여러분들에게 달려있지, 여러분들이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달려있지는 않다. 친구들과 산책을 하는데 시간을 보낼 수도 있고, 고려해야할 어떤 것들을 생각하기 위해 시간을 프로젝트에 묶어둘 수 도 있다.
어떠한 경우에도, 자신만의 작업진행과정을 갖는 것은 어떤 일을 실행하는 최선의 방법을 산출하는데 소비해야할 시간을 절약시킬 수 있다. 거짓말이 아니다. 자신만의 작업진행과정을 찾는 것은 까다롭다. 하지만 필요한 단순 기능만을 사용한다면 – 도면작성, 모델링, 렌더링, 편집, 배치 등등 - 여러분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프로젝트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구성방식을 제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조합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일관성
작업진행과정의 설정으로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이점은 일관성이다. 업무에 일관성을 가지게 되면, 여러분들은 업무를 좀 더 좋아할 수도 있고, 결국에는 잘 할 수 있게 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분들을 숙련된 기술로 인도하는 작업방식을 구축하게 된다. 자신의 실력이 성장할수록, 여러분들은 자연스럽게 프로그램의 한계를 시험하기 위해서, 그리고 프로그램이 할 수 있는 범위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여러분들이 다루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더 알고 싶어 할 것이다.
일관성을 가지는 것은 프로젝트의 긍정적인 발전에 이르도록 하며, 수행해야할 작업에 관련된 자동조정장치를 거의 매번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일관성은 효율성을 알려줄 것이며, 사용 프로그램들간의 시너지효과를 발생시킬 것이다. 예를 들어, 한 작업을 백번정도 하였다면, 여러분들은 그 작업의 모든 부분에 익숙해 질 것이다. 심지어 동일한 작업을 한번도 수행한 적이 없는 누군가에게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을 설명할 수도 있다. 이러한 능력은 – 직접적인 경험으로 얻게 된 – 여러분들을 더 나은 숙련자로 만들 것이며, 명확한 방향성 없이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을 왔다 갔다 하는 사람들 보다는 훨씬 짧은 시간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을 것이다.
편의성
자기만의 작업진행과정의 이점을 보다 더 창출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면, 여러분들은 뭔가 중대한 사실을 알아차리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것은 점점 더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자신 만의 그루브를 찾았을 때, 작업이 가장 잘 되고, 어떻게 작업해야지 하는 걱정이 없을 때 작업은 한층 더 즐길만한 것이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의 작업방식과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된다.
이제는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더 이상 온라인 검색을 통해서 문제점을 찾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그 답을 스스로 알고 있으며, 다른 이에게 가르쳐줄 수 있다. 여러분들이 하는 작업을 즐기기를 바란다. 보다 더 쉬운 작업과정을 만든다면, 하루가 끝났을 때도 작업을 시작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즐거울 수가 있다. 그렇게 된다면, 여러분들은 좀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이고, 도출된 작업결과는 훨씬 더 나아질 것이다.






| 우리 건축인테리어디자인계열의 생생한 소식을 실시간으로 접해보세요~!! ▸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archiyjc ▸ 계열홈페이지 : https://archi.yjc.ac.kr ▸ 네이버 카페(대학) : http://cafe.naver.com/ystory4u ▸ 네이버 카페(계열) : http://cafe.naver.com/archiyjc ▸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archi_yjc |


